필자는 아침마다 아이폰,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2개에 각각 아침 기상알림 설정을 해둔다. 아마도 직장인들이라면 필수적으로 설정해둬야 되는 기능중에 하나인것은 사실이다.
스마트폰 알람설정을 매시간 정각알림으로 설정해두면 “1시!”,”2시!” 이런식으로 소리가 나기 때문에 나이많은 부모님이나 어르신들에게 매시간 시간알림, 정각알림을 받게 되면 정말 편리하다.
저의 어머니도 매시간 정각알람이 울리기 때문에 일일이 지금 시간을 확인할 필요가 없이 소리로써 시간을 알려주기 때문에 편리하다고 이야기를 많이 듣는다. 안드로이드 폰 알림설정은 어렵지 않고, 간단하기 때문에 아래 가이드라인을 따라해보자.
알림시계 설치하기
구글 플레이스토어 또는 아이폰에서 말하는 알람시계를 다운로드 받아 설치한다. 기본적으로 스마트폰에 제공되는 시간앱에서의 알람설정은 진짜 기본적인 기능밖에 없기 때문에 사용하기에는 불편하다.
특히 어린 나이의 자녀들이나 나이 많으신 어르신들, 부모님들의 경우 이런 복잡한 설정은 하기 싫어한다. 단순히 터치 몇번만 하면 자동으로 매시간 정각알림설정이 가능해야 된다.
매시간 알림설정하기
매시간 알림설정 정각설정이 가능한 말하는 알람시계의 경우 처음 어플 앱을 실행시키면 현재 날짜와 음력 윤달 날짜까지 표시된다. 물론 알림표시까지 모두 가능하다.
부모님들의 맞춤 알림설정 앱인것은 확실하다. 어르신들은 음력날짜를 기억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현재 시간과 오전인지 오후인지도 확인이 되며, 모닝콜 on off, 정각 on off, 중간매시간 알림 on off, 일정알람 on off 등 다양하게 설정할 수 있다.
물론 터치 몇번으로 가능하다.
정각알림 설정하기
기본설정을 그대로 나두고 나서 사용해도 상관은 없지만 그래도 자녀가 부모님에게 처음 세부설정을 한 번만 해주면 더욱 좋다.
정각 알림설정과 중각알림 설정, 반복 알림설정 알람 공통 설정등을 세부적으로 변경가능하다.
알람 공통 설정
알람 공통 설정에서는 통화 중 알림설정 진동으로 알림을 설정해두는게 좋다. 매너모드시 알림설정도 진동으로 알림으로 변경하는것이 좋다.
음악이나 비디오 재생시에 알림 동작은 소리로 알림을 받아두는게 좋다. 이어폰 사용시 알림설정은 이어폰으로 알림을 받고, 토스트 메시지 출력과 알람 시계의 이미지도 변경 가능하다.
모닝콜 설정
모닝콜 설정에서는 요일마다 각각 다르게 설정이 가능하고, 요일 설정은 매일 반복설정을 하는것이 좋다. 평일 월요일~금요일 시각 설정은 기본적으로 오전 7시, 주말은 오전 9시에 알람 설정을 하도록 되어 있다.
알람동작시에는 화면이 기본적으로 켜지게 된다. 공휴일 안울림 설정이 정말 마음에 드는데, 법정 공휴일 설날이나 추석에 알람이 안울리게 된다. 대체휴일의 경우 아직 적용이 안된다.
TTS 음성 알림
TTS 음성알림 설정에서 알림음은 기본 밸소리 알림음으로 하면 되고, 진동추가 부분에서 현재 설정된 음원에 진동을 추가하면 된다. 진동 패턴은 무한반복으로 설정한다.
부가 기능에서는 이어폰 연동 알림설정과 알람 지속시간설정, 알람 종료 미션 설정을 할 수 있다.
말하는 스톱워치
옵션으로 말하는 스톱워치 기능이 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스톱워치에서는 소리로 시간을 알려주지 않지만 말하는 스톱워치에서는 자동으로 얼마나 시간이 경과 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배터리 상태와 함께 정확한 시간도 확인할 수 있다.
알람 추가하기
알람 추가 설정 부분에서는 12시30분 오전에는 밤늦게 뭐하냐고 알림이 안울리게 할것인지 울리게 할것인지를 설정할 수 있다.
새벽 3시의 경우 밤 새지 마란 말이야! 라는 TTS 알림음이 울리게 된다. 오전 7시는 기상알림과 함께 오전11시50분에는 점심시간을 알려주는 알림음이 울리게 된다.
오후 3시30분쯤에는 조금 쉬었다가 업무를 볼 수 있도록 자동으로 안내해준다.
TTS로 현재시간 말하기 세부설정이 가능하다. TTS 말하기 형식은 기본적으로 현재시각은 ~시 ~분입니다 라고 표시된다. 볼륨 타입의 경우 독립적인 둥지음 볼륨을 선택하면 된다.
평일 시각 설정과 주말 시각 설정도 가능하며, 벨소리 연동 알림음과 이어폰 연동 알림음도 함께 설정할 수 있다. 화면 켜기와 화면 끄기 기능, 구글 토크백 충돌 회피 기능까지 다양하다.
스마트폰을 흔들었을때 반응하는 기능도 설정할 수 있다.
부가 기능
부가 기능도 많은데, 배터리 최적화에서 제외하기 기능이 있다. 알람이 정상적으로 동작하지 않을때에는 배터리 최적화에서 제외시키도록 해야 된다.
알람 동작시에는 상태바에 자동으로 표시된다. 앱 우선순위를 높이기 위해서는 배터리 레벨값이 잘못되었거나 앱이 비정상 종료될 경우 선택해주는것이 좋다.
마찬가지로 TTS 엔진 설정과 TTS 언어설정을 세부적으로 할 수 있다. 볼륨조절과 TTS 말하기 속도 TTS 음성높이도 함께 설정가능하다.
위젯 기능
위젯기능이 빠지면 안되겠는데, 위젯 설정에서는 디자인 부가 기능 2가지로 나뉘게 된다. 디자인 설정에서는 시계판 선택을 할 수 있고, 시계판 자동 변경을 통해서 1분마다 랜덤변경이 가능하다.
부가 기능은 업데이트 간격을 1초간격으로 설정하고, 초침소리 듣기도 설정가능하다.
대략 설정이 모두 완료되었다면, 앱의 메인화면에서 모닝콜 ON, 정각 ON 중간 OFF, 일정알림 OFF 설정을 완료하였다. 추가적으로 설정하고 싶은것은 설정하면 된다.
생각보다 스마트폰(핸드폰, 휴대폰) 알림설정 방법이 크게 어렵지 않았지만 부모님들의 경우 설정하는데,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다.
그래서 옆에서 자녀가 함께 스마트폰 알람설정 방법에 대해서 교육도 시켜주고, 알려준다면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매시간 정각 알림과 아침 기상알림만 잘 설정한다면 큰 어려움이 없을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