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스마트폰 사용자들이라면 기본적으로 삼성 헬스라는 삼성폰 사용자들을 위한 건강 앱이 별도로 설치되어 있다. 이 밖에도 구글플레이스토어에서 자유롭게 건강, 걷기 앱 등을 다운로드해 만보기 기능으로써 활용해도 된다.
평소 직장인들이라면 퇴근 후 주변 공원이나 산책로 등을 활용해서 걷기 운동을 하는 사람들이 많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평소 만보기 앱을 설치해서 주기적으로 자신이 걸은 횟수를 측정하고, 건강을 위해 꾸준한 운동을 해줘야 된다.
삼성 헬스
삼성 헬스는 건강을 위한 라이프스타일을 만들 수 있도록 도와주는 앱이다. 사용자의 건강에 도움을 주는 기본적이고 필수적인 앱인 것은 사실이다. 매일 운동과 걷기, 트레이닝 등을 할 수 있도록 활동 내역을 기록하고 있다.
그래야만 자신의 습관을 바꿀 수 있고, 성공적인 다이어트와 함께 건강한 몸을 만들어주기도 한다. 걸음 숫자를 비롯해서 달리기, 자전거, 하이킹 등의 활동 관리를 위한 다양한 트래커와 함께 수면 패턴 기록과 칼로리 정보를 이용한 식단 관리도 가능하다.
삼성 헬스(Samsung Health) 앱을 실행시켜서 홈 화면을 보게 되면 사용자가 측정하고 싶은 항목을 보기 쉽게 추가하여 기록을 확인할 수 있게 된다.
단계별로 운동 프로그램에 도전할 수 있어서 성취감이 많이 올라가는 것도 장점이다. 친구들과 함께 즐겁게 경쟁하고 순위를 확인해 볼 수 있다. 다만, 삼성 계정을 등록해야만 사용 가능하다는 점은 단점이다.
추가적으로 매일 다양한 주제별로 제공되는 전문적인 건강관리 이야기를 통해서 나를 위한 건강 뉴스를 확인할 수 있어서 건강한 삶을 지킬 수 있는 좋은 파트너 앱이 아닐까 생각된다.
만보기 애큐페도+
애큐페도 플러스는 사용자의 걸음수를 정확하게 측정하며 또한 더 많이 걸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만보기 앱이다. 삼성 스마트폰에서도 사용 가능하고, LG 폰, 샤오미폰 등에서도 함께 사용 된다.
사용자의 걸음수, 소비된 칼로리, 걸은 거리와 함께 시간을 차트와 기록장에 보기 좋고, 쉽게 표시된다. 사용자가 가장 친한 걷기 친구를 만들어주기도 한다.
재밌는 기능들을 살펴보게 되면, 3차원 모션 인식 시스템과 신호분석을 이용해서 걸은 정보만을 보다 정밀하게 측정할 수 있다. 스마트폰 위치에 상관없이 벨트와 주머니 핸드백에의 핸드폰을 넣어두기만 해도 걸음을 측정할 수 있다.
이 때문에 굉장히 많은 기능들과 장점들을 함께 가지고 있는데, GPS와 지도를 이용한 활동 및 운동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조깅, 달리기, 자전거 타기를 할 때 그대로 데이터가 축척된다.
일일 걸은 기록과 일간 주간 월간 연간 차트 기능도 함께 제공되고 있으며 구글 계정을 가지고 있다면 구글 피트니스 건강 플랫폼과도 함께 연동할 수 있다.
연속으로 10걸음을 걷고 난 후에는 자동으로 걸음으로 인식하게 되고, 배터리 소비 절전 모드가 상시 작동하기 때문에 배터리 소비에 대한 부담감을 없애준다는 장점도 있다.
워크온
워크 온 은 목표 걸음 달성에 따라서 다양한 혜택을 제공받을 수 있는 앱이다. 걸음이 곧 브랜드나 매장의 쿠폰을 받을 수 있고, 기부에도 참여할 수 있는 그런 스마트폰 앱이다.
자신의 건강을 챙기면서 여러 이웃들에게 도움을 줄 수도 있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권장하는 앱이기도 한다. 실시간으로 친구들과 걸음 수를 비교 분석해 볼 수 있어 재밌다.
워크온 앱을 설치하는 것만으로도 자동으로 걷기 활동이 기록된다. 자신의 호주머니나 가방 속에 넣어도 문제가 전혀 없다.
성별과 나이 그리고 키와 몸무게에 따라서 가장 적합한 걸음 수를 알려주기도 하기 때문에 목표 걸음을 손쉽게 달성할 수도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자신의 연락처를 동기화하면 워크온을 사용하고 있는 친구들의 걸음 수를 비교 분석할 수 있고, 활동 기록 메뉴에서는 시간대별로 걷기 경로 그리고 수면시간, 비활동 시간 등을 확인할 수도 있다.
통계 메뉴를 통해서는 주간 그리고 월간별로 걸음 수와 칼로리 소모량, 연령별 평균 걸음 수를 확인해 볼 수 있다. 그밖에 기부 시스템이 있는데, 여러 사람들의 걸음을 모아서 공동 목표 걸음을 달성하게 되면 그에 따른 후원금을 기부하는 시스템도 되어 있다.
정리해보면…
필자가 건강을 위해서 안드로이드 삼성 스마트폰을 이용해서 걷기 앱을 사용해 봤다. 실제로 어떤 앱을 사용해야 될지 잘 모를 수 있다.
각각의 앱 걷기, 걸음수, 만보계, 보수계로서의 기능들이 모두 하고 있다는 장점도 있고, 실제로 측정해 보면 정확한 측정값을 보여주는 앱들도 존재했다.
이 앱만 이용하면 된다는 주관적인 것보다는 객관적으로 다양한 앱을 활용함으로써 자신의 라이프스타일에 맞춘 스마트폰 앱을 이용하는 것을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