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무이름 찾기 앱으로 유래와 어원 알아보기

가을단풍이 정말 많이 지고 있는것 같다. 집 근처 황령산을 보게되면 벌써 나무잎들이 단풍이 많이져서 색깔이 곱고 이쁘기만 하다. 공원 산책을 하게 되면 떨어지는 나뭇잎과 더불어서 색깔이 얼마나 붉게 물들었는지 가을에는 독서의 계절이구나 할 정도다.

공기도 좋고, 주변 환경이 너무나도 자연스럽고 여유롭기만 하다. 떨어지는 나무잎을 보면서 문득 저 나무의 이름은 무엇일까? 유래는 어떻게 되는것일까? 고민하게 된다. 공원에 있는 나무에는 각각의 나무마다 이름표시가 되어 있다. 간단히 유래에 대해서도 설명되어 있는 경우도 있다.

나무에 꽃이 피는 꽃나무들도 있고, 나무잎들을 보게되면 이 나무잎은 어떤 나무의 나무잎일까 검색해보고 싶기도 하다. 다음 꽃이름 검색이나 나무이름 찾기 어플 앱을 확인해보고 쉽게 나무이름을 찾을 수 있게 되었다.

나무이름 찾기 앱 설치하기

나무이름 찾기 앱을 설치하기 위해서는 갤럭시폰은 구글플레이스토어에서 아이폰은 앱스토어에서 찾으면 된다. 사진으로 나무이름 찾기 앱도 있지만 여러종류의 나무 종류를 정리해놓고 찾는 것도 있기 때문에 이 방법을 이용하는것이 좋다.

아래와 같이 따라한다.

  1. 갤럭시폰이라면 Play스토어, 아이폰이라면 AppStore를 터치한다.
  2. 검색 메뉴를 터치한다.
  3. “나무이름 찾기”이라고 입력한다.
  4. 결과가 나타난다면 본문 내용을 참고해서 선택한다.
  5. 받기 또는 설치 버튼을 터치해서 다운로드 설치를 진행한다.

이렇게 설치가 완료되면 휴대폰 바탕화면에 나무이름찾기 앱을 확인할 수 있다.

나무이름 찾기 앱 실행하기

나무 이름은 총 100가지가 넘는다. 그정도로 방대한 자료들이 있는데, 일반 웹사이트에서는 나무 이름을 깔끔하게 정리해놓은 사이트를 찾기 힘들어서 스마트폰 나무이름 찾기 앱을 활용해봤다. 열매이름찾기도 가능하는점도 참고하면 될것 같다.

앱을 실행해본다. 나무에 대한 모든것을 알려주는 앱으로써 아주 심플한 디자인이고 필요한 정보는 모두 가지고 있다.

나무이름 찾기 앱 실행하기

언어는 다국어 지원이 가능하며 기본적으로 영문으로 되어 있어서 알아보기 힘들었지만 한국어로 변경하고 나서는 쉽게 사용가능해서 만족했다.

나무이름 검색하기

왼쪽 상단 메뉴를 터치하게 되면 나무 이름 100가지가 나타난다. 검색해서 찾을수도 있고 하나씩 찾아가는 방식도 괜찮다. 나무 가래나무 가로수 가로수길 가시오갈피 갈매나무 감나무과 감탕나무 개박달나무 개살구나무 계수나무 등 많다.

세부적으로 어떻게 하면 찾을 수 있는지 아래와 같이 해본다.

  1. 왼쪽 상단 메뉴를 터치한다.
  2. 순서대로 나무 종류를 찾을 수 있다.
  3. “가래나무”를 선택하면 해당 나무에 대해서 세부적으로 나타난다.
  4. 특징과 유래, 같이 보면 좋은 나무 등도 함께 표시된다.
나무이름 검색하기

사진과 함께 나무이름표도 함께 표시된다. 계과가 어디에 속해 있는지 식물계이며 속씨식물군으로 분류된다. 참나무목과에 속하고 가래나무과에 속한다. 학명도 함께 적혀 있다.

특징을 보게 되면 가래나무 유래에 대해서 알기 쉽게 적혀 있다. 가래나무는 중국 원산의 호두나무와 비슷하다. 대한민국의 중부로부터 만주까지의 산기슭 같은 곳에 저절로 자라는게 특징이다.

가래나무 열매와 잎에 대해서도 확인할 수 있으며, 같이 보면 좋은 나무 자료들 중에는 호두나무와 왕가래나무가 있다.

감탕나무 알아보기

감탕나무가는 식물계이며 속씨식물군이다. 진정쌍떡잎식물군으로 분류되어 있으며 감탕나무과에 속한다. 감탕나무는 흔히 산속에서 자주 볼 수 있고, 늘 우리곁에 있는 나무이기 때문에 친숙하다.

감탕나무 알아보기
감탕나무 알아보기

주로 산지에 자라며 한국에서는 전남이나 경남 경북 제주도 울릉도 등지에 많이 분포되어 있다. 꽃은 황록색이며 봄이 되면 수꽃은 몇개씩 뭉쳐서 피게 된다. 암꽃은 잎겨드라잉에 1~2개씩 달리게 된다.

이때 각각의 꽃은 4개의 남작한 꽃잎을 가지게 되며 수꽃은 4개의 수술을 암꽃은 1개의 암술을 가지게 된다. 열매는 핵과로 다음해 1월에 붉게 익는다.

교목, 미루나무 알아보기

교목에 대해서도 알아봤다. 교목은 큰키나무다. 키가 8미터 이상 자라게 되며 곧은 줄기가 있고 줄기와 가지를 명확히 구분할 수 있다.

중심줄기의 생장이 현저한 나무를 말하기도 한다. 키가 2에서 8미터정도 되는 나무는 아교목이라고 부른다.

교목, 미루나무 알아보기

미루나무는 장미군에 속한다. 버드나무과이며 사시나무속이다. 미루나무의 경우 북아메리카가 원산지이고 한반도 각처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낙엽 교목중 하나다.

비교적 빨리 자라고 그늘을 잘 만들지만 수명이 짧은게 단점이다. 초봄에 녹색을 띠는 작은 꽃들이 미상 꽃차례라고 하는 긴 꼬리 모양으로 무리지어 피게 된다. 꽃은 유이꽃차례이고 수꽃의 수술은 40~50개 정도이며 암술머리는 3~4갈래다.

마무리

이처럼 나무이름 찾기 앱을 이용해서 해당 나무에 대한 어원이나 유래를 알아볼 수 있게 되었다. 나무의 이름을 입력해서 검색후 찾을 수도 있지만 메뉴에 있는 여러종류의 나무들을 하나씩 찾아보는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