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이나 아이폰 사용자라면 모르는 노래 제목 알려주는 어플이 기본적으로 제공되고 있다는것을 잘 알고 있을 것이다. 노래제목 찾기 어플 사용방법에 대해서 궁금할텐데 아이폰 사용자 입장에서 우선 설명을 해보도록 하겠다.
아이폰의 경우 길을 지나가다가 너무 좋은 노래가 흘러나오는데 음악 제목을 찾기를 하고싶지만 어떻게 해야될지 모를 때가 정말 많다. 이럴 경우 아이폰 홈버튼을 길게 눌려서 “시리야~ 이 노래 뭐야?”라고 물어보면 현재 나오고 있는 음악 제목을 알려주게 된다.
아이폰 노래제목 찾기 어플
아이폰 홈버튼을 길게 눌려주게 되면 하단에 화려한 모양의 시리가 나타나게 된다. 이 상태에서 “이 노래 뭐야?”, “시리야 노래 제목좀 알려줘” 같이 말하면 된다.
그럼 시리가 노래를 듣고 어떤 노래이고, 음악인지 판단해서 검색해서 알려주게 된다. 노래검색 어플이 따로 필요없이 노래 찾는 기능을 시리가 모두 해결해준다.
단, 가사로 노래찾기는 안된다는 단점이 있다. 가사로 노래제목 찾기를 원한다면 별도의 앱을 다운로드 받아 설치해서 이용해야 된다.
모르는 노래 제목 찾는 어플 종류
아이폰 시리에서는 앱스토어에서 어플 다운로드 없이도 음악찾기, 노래제목 찾기, 노래검색을 자유롭게 시리가 담당해준다. 굉장히 만족스러운 기능인데, 만약 아이폰 사용자가 아니거나 현재 찾고자 하는 정보가 정확하지 않다면 어플 다운로드를 추천한다.
필자가 개인적으로 사용해보면서 만족스러웠던 몇가지 어플을 정리해보도록 하겠다.
1) Shazam
갤럭시s20 사용자이거나 갤럭시s21 사용자라면 아이폰 시리와 같은 비서역할을 하는 빅스비가 존재한다. 노래제목을 찾는데 너무 오랜시간이 소요된다면 Shazam 앱을 이용해서 노래제목을 빠르고 쉽게 찾아준다.
인터넷 방송 EDM 같은 곳들도 찾아주고 있으며 meme을 위해 창작된 음악도 찾아준다는게 아주 놀라웠다. 다만 너무 짧은 곡이나 리믹스나 Cover 버전 등은 못 찾는 듯하나 이정도면 아주 충분하다고 판단된다.
2) SoundHound
잘 모르는 노래제목을 쉽게 찾아주는 앱이다. 가령 유튜브에서 흘러나오는 노래제목이 어떤 노래이고, 어떤 배경음악인지 잘 모르는 경우가 있을텐데 그런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된다.
필자는 몇년동안 찾지 못했던 음악을 SoundHound 어플을 통해서 쉽게 찾을 수 있게 되었다. 모르는 노래 제목 알려주는 어플로써는 만족스러운 기능을 제공해주고 있다.
3) Beatfind 음악 인식
클래식 음악을 찾고자 한다면 Beatfind 음악 인식어플을 사용해보는것을 추천한다. 브금찾기로 사용한다면 딱 좋은데 오래된 클럽음악을 찾고자 할때에도 인식률이 좋아서 잘 찾을 수 있게 도와준다.
여러 음악 검색 어플을 사용해보는것을 추천하는 이유가 각자 검색이 가능한 음악, 노래 찾기 기능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직접 사용해보는것을 추천한다.
노래 찾는데 걸리는 시간은 대략 3초정도 되기 때문에 속도가 빠르고 만족스러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