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음 측정기 앱 추천 3가지

층간소음문제 때문에 각종 사건 사고가 많이 발생하게 된다. 특히 아파트 층간소음, 아파트에서 애완견을 키우는 가정이 있다면 주변 입주민들에게 큰 피해를 줄 수 있다. 바로 애완견의 개짖는소리 때문인데, 스트레스가 이만저만이 아니다. 필자도 많이 경험하는 부분중에 하나다.

실제로 소음측정기를 구입해서 주변 데시벨 측정을 해서 계산해야 된다. 하지만 스마트폰 앱을 이용해서 확인할 수도 있고,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데시벨 측정기를 이용해서 스마트폰 앱과 연동해서 사용할 수 있다.

주변의 소리 때문에 힘들어서 데시벨 방응문을 설치하시는 분들도 있고, 블루콤 데시벨 BCS – T90, 데시벨BCS-700, 데시벨 bcs-a10와 같은 제품들을 구입하시는데, 그럴 필요 없다.

스마트폰 앱으로 일단 한 번 해보고 마음에 안들면 소음 측정계를 구입하는것도 좋을것이다.

소음측정기 (Sound Meter)

처음 앱을 실행하면 주변 근처의 데시벨(dB)측정값이 표시된다. 데시벨 값을 다양한 형태로 보여주기 때문에 보기 편하며, 깔끔한 디스플레이와 UI, 부드러운 화면처리를 제공해준다.

소음측정기 (Sound Meter)

특히 조용한 사무실 기준 데시벨 값은 50dB정도 된다. 이 어플의 장점은 데시벨을 게이지로 표시해준다. 주변 소음 환경을 설명해주고, 최소 최대 평균 데시벨 값을 보여준다. 데시벨을 그래프로 보여주기 때문에 보기 편리하다. 사용자의 스마트폰 화면에 맞춰서 데시벨을 보정할 수 있다.

소음측정기 (Sound Meter)

참고로 알면 좋은내용인데, 10db의 경우 숨쉬는 소리, 매우 조용함을 뜻한다. 20db는 모기 소리, 나뭇잎 스치는 소리, 30db는 속삭이는 소리, 조용한 방 소리다. 50db는 조용한 사무실 조용한 거리이며, 60db는 일미터 앞 보통의 대화 소리다. 70db는 혼잡한 차도, 진공 청소기 정도의 소리다. 80db는 혼잡한 거리, 시계 알람소리정도다.

소음측정기 (Sound Meter)

90db는 화물 트럭, 전동 공구 소음이며, 100db는 헤어 드라이기, 모터사이클 소리다. 110db는 락 음악, 자동차 경적 소리이며, 120db는 고통을 주는 소음, 천둥소리가 이에 해당 된다.

소음측정기 (Sound Meter)

기능이 많긴 하지만 스마트폰은 고성능 마이크를 사용하는 소음측전 전문 장치가 아니기 때문에 어느정도 오차범위는 존재한다. 작은 소음의 경우 특히 측정이 제한될 수 있고, 세밀한 측정을 위해서는 아무래도 전문 소음 장치를 사용하는것이 좋다. 공동주택, 아파트 내의 층간소음을 측정하기에는 어느정도 괜찮다.

데시벨 X – 사운드 미터

소음측정기인 데시벨 X은 시장 내 높은 신뢰도와 사전 교정된 수치를 가졌으며 주파수 가중치 ITU-R 468, A, 그리고 C를 지원하게 된다.

데시벨 X - 사운드 미터

이 중에서 몇 개 되지 않는 사운드 미터 애플리케이션 중 하나다. 이 앱은 사용자의 스마트폰 기기를 전문적 소음 측정기로 변화시켜 여러분 주위의 음압 레벨(Sound Pressure Level, SPL)을 정확하게 측정한다.

데시벨 X - 사운드 미터

아파트에서 사는 사람들의 가장 큰 고민중에 하나가 바로 층간소음이다. 그리고 TV 데시벨 측정기를 별도로 구입할 필요 없이 스마트폰 데시벨 측정기를 이용하면 더욱 편리하다.

데시벨 X - 사운드 미터

무엇보다 신뢰할 수 있는 정확도가 높은 앱인것 같다. 신중하게 테스트되고 대부분의 스마트폰 기기에 맞게 교정되어 있다. 이 정밀도는 실제 SPL 기기와도 맞먹는 정확함을 자랑하기도 한다.

데시벨 X - 사운드 미터

주파수 가중 필터를 적용한 상태라서 ITU-R 468, A, B, C, Z까지 모두 된다. 스펙트럼 분석기라고 해서 FFT 및 막대 그래프가 실시간 FFT를 표시한다. 이러한 기능은 빈도 분석과 음악 테스트에 매우 유용하다. 실시간 지배적 주파수 역시 표시가 가능하다.

층간소음 측정기

층간소음측정기는 아파트, 원룸 등에서 이웃들과의 불찰을 최대한 막아주는 용도로 사용해야 된다. 스마트폰 어플로 측정된 소음측정기의 기준은 100% 정확하지는 않는다.

층간소음 측정기

이부분은 항상 염두해 둬야 된다. 측간소음측정기는 주변의 소음량을 데시벨로 보여주는 앱이며, 스마트폰의 내장된 마이크를 사용하여 dB로 표시되는 기술을 가지고 있다.

층간소음 측정기

이 앱은 데시벨의 흐름을 그래프로 보여주고 자신의 장치에 맞게 데시벨을 쉽게 보정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그리고 이 앱은 간편한 사용으로 층간소음, 일상 생활 소음등을 측정하는 데 도움된다. 예를들어서 아파트 층간 소음, 차량 내부 소음, 생활 소음, 기타 소리 등까지 모두 측정 가능하다.

대표적인 기능은 1분등가소음, 최고소음, 5분등가소음 측정, 화면 캡처 기능, 측정시간 표시, 데시벨 그래프를 보여준다. 자신의 스마트폰(핸드폰)에 맞게 데시벨 수치를 조정할 수 있다.

층간소음 측정기

지금까지 소음측정기(데시벨 측정기)어플이 어떤 종류들이 있는지 한 번 확인해봤다. 하지만 스마트폰은 고성능 마이크를 사용하는 소음측정 전문장치가 아니기 때문에 “최대값”은 스마트폰 마이크 종류에 따라 다를 수 있다.

매우 크거나 작은 소음은 전문 장치에 비해 정확도가 떨어질 수 있으므로 이점을 고려해야 된다. 보다 정확한 보정이 필요할 경우 사용 전 실제 소음측정기의 측정값을 통한 보정을 권장한다.

정리해보면…

마지막으로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소음측정기 가격은 생각보다 저렴한 편이다. 또한, 정확하고 고가의 소음측정기는 대여 까지 가능한걸로 알고 있다. 데시벨 기준을 명확하게 알기 위해서는 데시벨 측정기를 별도로 알아보는것도 좋은 방법중에 하나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