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이 글을 작성하고 있는 와중에도 주식차트를 보게된다. 주식을 처음시작하는 주린이인 만큼 주가가 계속 변동되는 상황을 눈으로 보고 있으면 왜 이렇게 파란색만 보이는지 알 수 없다.
빨간색이 좋은데, 파란색만 보이는 지금 상황을 뭐라고 설명해야될지 모르겠지만 그래도 주식에 발을 담은 이상 계속 지켜봐야되겠다.
필자와 같이 핸드폰으로 주식거래하는 방법에 대해서 처음 주식을 접하는 사람들에게 직접 경험한 부분을 작성해보도록 하겠다. 초보주식거래하는 방법도 함께 설명 되어 있기 때문에 초보 주린이들에게 어느정도 이해를 높일 수 있을거라 생각 된다.
초보주식거래하는 방법
1) 모바일 핸드폰으로 주식통장 개설하기
모바일 핸드폰으로 처음 주식을 하게 되면 은행들 마다 다양한 혜택들을 제공해준다. 시중은행에서 주식통장을 개설하게 되면 주식과 연계되는 통장이 만들어지게 되는데 이 통장을 이용해서 주식을 사고, 팔고를 할 수 있게 되는것이다.
필자의 경우에는 카카오뱅크에서 주식계좌를 개설하게 되었다. 한국투자증권과 연계되는 방식이고 혜택도 다양하기 때문에 편리하게 만들 수 있다.
kb증권, nh투자증권 등 다른 투자증권에서 주식계좌를 개설해서 주식거래를 할 수 있는데 본인들이 판단해서 어떤 계좌를 개설하는것이 이득인지 꼼꼼히 따져보기 바란다.
필자는 주식 1개를 공짜로 주고, 100만원당 수수료가 36원이라는 수수료 혜택 덕분에 한국투자증권에 가입하게 되었다. 주식계좌 개설하기 메뉴를 터치하면 계속 진행할 수 있게 된다.
한국투자증권 BanKIS 주식계좌 상품안내에 대해서 자세히 읽어보도록 하고, 수수료 안내와 계좌개설 혜택 안내도 함께 꼼꼼히 확인할 필요가 있다.
기본적인 연락처 정보 확인과 함께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개인정보 수집을 허용해줘야된다.
카카오뱅크에 입출금 계좌를 선택하고 한국투자증권에서 주식계좌를 만들어서 서로 연결시켜줘야된다. 그래야지 돈을 빼고, 넣고를 자유자제로 할 수 있게 되는것이다.
주식계좌 비밀번호 만들기를 통해서 비밀번호도 본인만 아는 4자리로 만들도록 하자.
은행방문, 금융회사 방문 없이 비대면 모바일 스마트폰으로 간편하게 신분증 확인을 통해서 가입이 가능하다. 최종적으로 계좌개설 신청이 완료되면 대략 10분 이내로 계좌가 개설되었다는 안내문자를 받게 된다.
2) 한국투자증권 처음 주식거래하는방법
한국투자증권으로 계좌가 만들어졌다면 한국투자증권 앱을 다운로드 받아야된다. 아이폰, 삼성폰, 갤럭시폰 모두 가능하기 때문에 어플 다운로드를 받도록 하자.
그리고 계좌개설 버튼을 터치해야된다.
이미 만들어진 계좌가 존재하기 때문에 스마트폰계좌개설항목에서 본인인증을 통해서 이미 만들어진 계좌를 조회해보면 된다. 어렵지 않기 때문에 차근차근 따라하면 된다.
문자메시지, 카카오톡으로 받은 계좌번호가 보이는데, 한국투자인증 등록/재등록 항목에서 계좌를 입력해주고 계좌비밀번호도 함께 입력해준다.
간단한 휴대폰인증을 통해서 본인확인만 완료되면 주식거래를 할 수 있게 되는것이다.
otp서비스를 이용할 것인지도 함께 물어보게 되고 은행 개설 비대면계좌 이용 안내에 대해서도 물어보는데, 확인 버튼만 터치하면 된다.
카카오뱅크와 계좌연결을 진행해줘야 된다. 최종적으로 주식계좌를 등록한 상태라면 지금부터 주식을 사고 팔고를 진행할 수 있게 된다.
이처럼 주식 통장 개설방법은 어렵지 않고 간단하다. 주식 매매방법도 쉬운데 손쉽게 주식 사는 방법도 함께 정리해봤으니 계속 글을 읽어내려가도록 하자.
삼성전자 주식을 살려고하는데, 얼마를 살 것인지 선택하고 사자 주문 전송하기 버튼을 터치하도록 하자.
주문가능금액 초과했습니다. 라는 메시지와 함께 거래가 안된다. 그 이유는 현재 주식계좌에 돈이 하나도 없어서 거래가 안되는것이다. 카카오뱅크 계좌와 주식계좌와 연결된 상태라면 계좌이체를 통해서 간편하게 돈을 송금해서 받을 수 있게 된다.
예수금 입금이 완료되면 주문이 가능해진다.
주문을 하고 나서 미체결 상태로 되어 있을텐데, 본인이 얼마에 구입을 했는지 확인해보자. 현재 거래가보다 높은 금액으로 거래신청을 하게 되면 바로 거래가 되지만 현재 거래가보다 낮은 금액으로 거래신청을 하게 되면 거래가 안되고 미체결상태로 된다.
때문에 주식 단타를 노리고 도전하는 사람들보다는 장기투자를 하는 사람들은 현재 거래가에 주식을 사는것이 좋을것이다.
주식을 구입하자마자 바로 평가손익에서 손실이 발생하였다. 처음 주식을 하게 되면 이와 같은 현상을 자주경험하기 때문에 너무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주린이라면 단타보다는 장투를 하는것이 좋다.
주식초보 주린이가 알려주는 주식 주의사항
지금 이 순간에 글을 작성하면서도 주식계좌를 보고있으면 한 순만 나온다. 처음 주식계좌를 만들고, 돈을 입금시켜서 주식을 샀는데, 오를줄 알았던 종목이 오희려 하한가만 치고 있기 때문이다.
떨어지고 있기 때문에 비상금 까지 털어서 주식에 넣어봤지만 여전히 마이너스 상태다. 원금 손실이 이렇게나 쉽게 발생하는게 주식이라는것을 뼈맞으면서 느끼고 있다.
은행 예금, 적금과는 다르게 주식은 투자라는 개념이고 수익이 오를수도 있지만 떨어질 수도 있는게 당연하다. 하지만 사람 심리가 계속 주식만 보고있게 되는 경향도 존재한다.
손실이 계속 발생하게 된다면 원금을 복구하기 위해서 다른 종목에 또 투자를 하게 된다. 이렇게 반복적으로 행동하게 되고 빠져나올 수 없는 늪에 빠지는것이 주식이라는것을 주식 처음 시작하는 왕초보 주린이가 느끼는 순간이었다.
아마도 주식을 이 순간 주식을 시작하는 사람들은 조금이나 자산을 보호하고 증식시키기 위해서 주식을 하는 사람들도 있을것이고 한순간에 돈을 많이 벌기 위해서 주식을 하는 사람들도 존재할 것이다.
무엇보다 영혼까지 끌어모아(영끌)해서 빛내서 주식투자를 하는 사람들도 있을텐데 정말 위험하겠다라는 생각을 주식을 처음 하면서 느끼게 되었다.
주식은 여유자금이 있는 사람이 하는것이 오히려 안전하고 재밌게 주식을 할 수 있다. 또한 장기투자할 수 있는 종목을 선택해서 오랜시간 투자를 하는것이 손실을 그나마 매꾸는 지름길일 것이다.
Q&A 질문과 답변
주식은 합법적인 도박과도 같은 개념이다. 때문에 기업에 투자한다는 개념으로 장기투자로 접근하는것이 올바른 선택일것이다. 한 순간 돈을 많이 버는것은 매우 드물고 위험하다.
청소년의 경우 은행 또는 증권사에 부모의 동의와 함께 오프라인으로 동행해서 계좌개설이 가능하다. 3개월 이내 가족관계증명서, 보호자분 거래도장, 보호자분 신분증 같은것이 필요하다.
안된다. 체무가 있는데 또 대출을 받아서 주식을 하는 행동은 도박을 하는것과 동일하다. 때문에 주식은 여유자금이 있을때 하는것이 가장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