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렇게 질문하는 사람들을 봤는데, 필자도 신생아 때부터 아기를 키운 부모로써 현실적인 조언을 해주고 싶습니다.
신생아때 아기는 분유, 모유만 먹어도 잠을 잘 잡니다. 먹고 자고, 먹고 자고, 먹고 자고…. 반복입니다.
하지만 3개월이 지나고 부터는 아기에게도 보이는게 많아지고 놀이가 많아지게 됩니다. 이럴때는 분유 모유만 먹이고 재우기 보다는 수면교육이 필요합니다.
말이 수면교육이지 매우 어려운데요, 신생아가 100일쯤 되었을때 통잠을 자려면(대략 8시간 ~ 10시간) 밤 10시 전후로 꼭 잠을 자도록 교육이 필요합니다.
모유나 분유를 먹고 재우기 보다는 아기 스스로 잘 수 있도록, 부모가 옆에서 지켜봐야 됩니다. 아기가 잠이 온다면 부모에게 신호를 줍니다.
눈을 비비거나 하품을 합니다.
그리고 이유없이 칭얼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럴때는 안아주면서 재우는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스스로 잘 수 있도록 지켜보는것인데, 실제로 해보면 아기도 힘들고 부모도 굉장히 힘이 듭니다.
제가 그랬거든요 ㅜㅜ
아기가 너무 운다면 아기띠를 이용해서 재우는 방법도 매우 좋습니다.
바로 아기띠를 하는것도 좋지만 양손을 이용해서 아기를 앉으면서 흔들의자처럼 조금 흔들~ 흔들~ 해주면 아기는 잘 잡니다. 만약 양손으로 안았는데, 아기가 칭얼대고 운다면 바로 아기띠를 하는것이 좋아요.
아기띠를 해도 운다.
그럼 다시 아기를 침대에 눞혀서 재웁니다.
그럼 아기는 자연스럽게 손을 빨면서 자려고 노력할 것입니다.
이때 손수건을 아기에게 쥐어주는것이 포인트입니다.
아기는 손수건을 굉장히 좋아합니다. 손수건과 함께 손을 빨게 되는데, 쪽쪽이를 이용해서 손을 빨지 않도록 쪽쪽이를 물게 해줍니다.
그럼 아기는 자연스럽게 잘려고 노력합니다.
이리 뒤척이고 저리 뒤척이다가 잡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