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를 자주하는 사무실 직장인들이나 TV, 스마트폰 휴대폰을 좋아하는 어린자녀들을 보게되면 가장 먼저 걱정 되는부분이 있는데 바로 눈 시력이 안좋아질까봐 눈건강이 안좋아질까봐 걱정이 많이 된다.
가장 좋은것은 컴퓨터도 안하고, tv, 스마트폰 핸드폰을 사용하지 않는것이겠지만 현대인들에게는 말도 안되는 일이고 대부분 일상생활속에서 1개 이상의 전자기기는 사용하게 된다.
자연스럽게 눈 건강에 대해서 고민할 수 밖에 없고, 눈 시력이 안좋아지니 눈 건강에 좋은 스트레칭이나 행동, 그리고 눈건강에 좋은 음식을 찾게 된다.
눈 건강에 좋은 음식 종류
1) 오이
항산화제, 루테인, 제아잔틴은 눈 건강을 지켜주는 식물 화합물이다. European Journal of Nutrition에 게제된 리뷰에 따르면 루테인과 제아잔틴은 눈에 축적되는 유일한 카로티노이드이며, 각각 시각 시스템에서 주요한 역할을 한다.
이러한 영양소를 충분히 섭취하는 것은 눈 건강에 필수적이고, 연령 관련 황반변성(age-related macular degeneration:AMD)의 위험성을 줄여준다. 오이는 두 카로티노이드를 70마이크로그램씩 가지고 있다. 즉, 하루 섭취량의 7%를 함유하고 있다.
2) 당근
인간은 비타민A가 부족하게 되면 야간 시력이 안좋아지게 되는데 비타민A 섭취를 통해서 눈의 피로감과 시력 저하를 회복할 수 있게 된다.
당근에는 비타민A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고 당근 100g에 들어가 있는 비타민A의 양은 하루 권장 섭취량의 93%에 해당된다. 그리고 당근에 풍부하게 들어 있는 항산화 성분인 카로티노이드는 노화에 효과적으로 대응한다. 노하로 인한 시력 저하를 개선할 수 있게 되는것이다.
3) 귤
귤은 100g당 열량이 53kcal이다. 칼륨(166mg),칼슘(37mg),비타민C(26.7mg),레티놀(681IU)이 많다. 루테인도 100g당 138㎍로 풍부한 편이다.
비타민C가 강력한 항산화 역할을 하면서 눈의 노화를 예방해 백내장 발병률을 떨어뜨린다는 보고가 있다. 루테인은 망막 중심부에 있는 황반의 색소 밀도를 유지해 눈 건강에 도움을 준다.
4) 레몬
레몬을 섭취하게 되면 레몬에 들어있는 구연산 덕분으로 다른 채소와 함께 섭취했을 경우 비타민C 파괴를 억제시켜주는 역할과 함께 비타민C 흡수를 도와준다.
5) 근대
비타민A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야맹증이나 시력을 향상시켜주는 등 눈건강에 도움이 된다.
6) 브로콜리, 양배추, 시금치
브로콜리에는 카로티노이드 색소가 있는데 자외선으로부터 만들어진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눈 망막의 피해를 예방한다. 또 시력회복을 도와주기 때문에 우리가 평소에 섭취하는 브로콜리는 자주 먹는것도 좋은 눈건강을 위해서 필요하다.
7) 토마토, 부추, 고구마
눈의 각막을 보호하며 색을 구별하는 기능에 영향을 주는 비타민A는 반드시 섭취해야 할 영양소이다. 부족하면 시력감퇴와 야맹증, 안구건조증이 생길 수 있다. 토마토, 부추, 고구마를 자주 섭취해서 비타민A를 보충하자.
8) 블루베리, 아로니아, 체리, 포도
우리 눈의 피로를 감소시켜주며, 비타민A가 부족할 때 나타날 수 있는 야맹증 예방에 효과적인 과일이다.
9) 고등어, 참치, 연어
눈의 세포막 구성 성분이며, 안구 건조증 예방으로 눈의 피로도를 개선시키는 해산물 영양소이다.
눈에 나쁜 음식
밀가루가 들어간 음식을 자제하는것이 좋다. 특히 정제된 밀가루는 눈 건강을 해친다고 한다.
건강한 시력을 위해서는 먹지 않아야되는 음식을 주의깊게 살펴봐야된다. 과다한 탄수화물 섭취로 인해서 높은 인슐린 수치가 높아지게 되면 안구 신장과 수정체 성장을 조율하는 섬세한 안무를 방해할 수 있다고 한다.
그리고 고혈압은 망막의 미세한 혈관을 손상시켜 자유로운 혈류를 방해하기도 한다. 트랜스 지방 함량이 높은 음식들의 경우 오메가-3 지방 섭취를 방해하고 황반변성을 유발하기도 한다.
트랜스 지방이 높은 음식들은 마가린, 쇼트닝, 치킨, 도넛츠, 쿠키, 패스트리, 크래커 같은 가공 식품과 제과류에 많다.